생활정보/금융

체크카드 소액신용결제서비스 란 무엇일까? 이용방법은?

해바니아 2021. 3. 9. 12:20
반응형

 

사진출처- 국민카드 홈페이지

 

평소에 체크카드를 쓰는경우가 가끔 있다. 근데 쓰다가 보면 잔액이 부족해서 당황하는 상황이 가끔 발생 하기도 한다. 그 잔액 부족에 대해서 대비를 하는 방법이라고 할까?

바로 그 방법이 체크카드 소액신용결제서비스다. 

 

체크카드 소액신용결제서비스란?

체크카드 결제 출금 계좌에 예금 잔액이 부족해서 결제가 안될 경우 최대 30만원 내에서 신용카드처럼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한 결제 서비스.

 

이 서비스를 쓰는경우 최대에 장점은 바로 예금잔액이 부족할때 잔액이 부족해서 결제가 안된다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체크카드를 내밀었는데 잔액부족이 나오면 당황스러워서 얼굴이 빨게지거나 황당한 경우를 당하지 않게 되는거다. 이런 부분때문에 체크카드 쓰는 대학생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고 취준생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중에 하나다.

서비스를 신청 한다고 신용이 내려가거나 그런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체크카드 위주로 사용하는 분에게는 적극 추천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백화점에서 20만원짜리 옷을 구매 결정을 하고 체크카드로 결제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 근데 통장에는 예금 잔액에 10만원만 있었다. 근데 소액신용결제서비스에 가입 되어 있었다.
잔액이 부족함으로 소액 신용승인금액 20만원 이렇게 결제 됐다.

B라는 사람이 옷가게에서 7만원짜리 옷을 구매 결정을 하고 체크카드로 결제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 근데 통장에는 예금 잔액에 3만원만 있었다. 근데 소액신용결제서비스에 가입 되어 있었다.
잔액이 부족함으로 소액 신용승인금액 7만원 이렇게 결제 됐다.

C라는 사람이 마트에서 5만원짜리 옷을 구매 결정을 하고 체크카드로 결제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 근데 통장에는 예금 잔액에 3만원만 있었다. 근데 소액신용결제서비스에 가입 되어 있었다.
잔액이 부족함으로 소액 신용승인금액 5만원 이렇게 결제 됐다.

D라는 사람이 이마트에서 35만원짜리 에어팟 프로를 구매 결정을 하고 체크카드로 결제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 근데 통장에는 예금 잔액에 3만원만 있었다. 근데 소액신용결제서비스에 가입 되어 있었다.
체크카드 소액신용한도 범위 내 한도 초과로 결제 불가.

이런식으로 통장에 잔액에 부족하면 부족한 잔액이 결제되고 소액결제가서비스가 되는게 아니라 무조건 금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소액신용결제서비스로 우선 결제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 한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다.

체크카드를 쓰다가 보면 오프라인 시간에 결제가 안되는 시간이 있다. 국민은행 경우 매월 세번째 일요일 00:00 ~ 00:25, 05:00 ~05:25 2회 시간엔 체크카드를 결제 해도 체크 결제가 되지 않는다. 단 소액신용결제서비스가 가입 되어 있으면 해당 시간에 체크카드 승인거래가 불가능할 경우 이기 때문에 소액신용 결제가 되서 또 좋은 점도 있다.

(단, 국민은행 배치작업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나도 편의점에 가서 12시에 체크카드로 삼각김밥이랑 야식을 구매했는데 결제가 안되서 당황 했던적이 있었다. 그 때는 이 서비스를 몰라서 신청이 안되 있어서 결국 다른카드로 결제 했던 기억도 있다.

 

 

 

 

 

 

체크카드 소액신용결제서비스는 먼저 결제 되고 언제 통장에서 돈이 빠져 나갈까?

내가 신청해놓은 체크카드 결제일에 체크카드 결제계좌에서 청구 되며 그때 통장에는 잔액이 있어야지 연체가 되지 않는다. 또 교통 대금 이용대금은 기존과 동일하게 월 2회 청구가 된다고 보시면 된다.

연체를 하면 신용도가 문제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 이 부분은 특히 주의를 해야되고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아예 소액신용결제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잘 쓰면 정말 좋은 서비스지만 잘못 쓰면 내 신용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 맞게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시면 개인 신용등급 산정 시 가점이 부여되서 신용도에 도움이 된다.

<제한 사항>

개인 신용도에 따라 안될수도 있음.
미성년자 불가.
외국인 불가.

해당 내용은 제가 사용하는 국민카드 기준입니다. (해지 가능)

감사합니다.

 

2021.02.24 - [생활정보/금융] - KB국민 새로이 체크카드 출시 GS25 넷플릭스 야놀자 쏘카 멜론 교보문고 등 다양하게 할인 되는 카드

2021.02.03 - [생활정보/금융] - 신용카드 용어 리볼빙 서비스(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란?

2021.01.15 - [생활정보/금융] - CDD EDD 고객확인의무 무엇일까? 고위험 업종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