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금융

신용카드 용어 리볼빙 서비스(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란?

해바니아 2021. 2. 3. 18:21
반응형

 

 

 

 

신용카드를 사용하다가 보면 모르는 용어들이 자주 발생을 해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리볼빙 시스템이 아닐까 싶어요. 

리볼빙? 이름부터 생소한 이건 무엇일까요?

신용카드를 쓰다가 보면 매월 결제일이 있고 그 결제일이 10일이라고 가정을 하면 그날 100%에 신용카드 사용 금액을 내야되요. 근데 갑자기 부채가 늘어나거나 카드 대금을 못 내는 상황이 벌어지면 그 발생 하는 신용카드 결제금액이 부담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게되죠. 그 때 바로 이 리볼빙이 가입이 되어 있으면 엄청난 역할을 할 수 있는 장치라고 할 수 있어요. 카드 대금 연체가 되면 신용도가 안좋아지고 연체금액이 생기지만 리볼빙은 그 상황에서 최소 금액만 결제를 하고 나머지 금액을 다음달 결제일까지 미루어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내 카드 값이 100만원이라고 가정하고 돌아오는 10일날 100만원을 내야된다고 하면 리볼빙 약정결제비율을 50% 약정을 해서 진행하면 카드값에 50만원만 결제가 되고 50만원은 다음달 결제일로 이월이 되는 방법이예요.

(단, 일시불만 가능)

그럼 그 다음달 똑같이 100만원을 썻다고 가정하면 전월 50만원 + 이번달 결제금액 100만원 + 리볼빙 수수료 이렇게 해서 총 150만원 + @ 금액이 청구가 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보통은 신용카드 결제일에 청구되는 금액을 완납할 수 없으실때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하여 연체를 막는거죠.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도에 영향이 있어서 더 안좋은 상황이 되는거거든요.

결제에 문제가 없으면 리볼빙서비스 가입만 해놓고 100%로 잡아 놓으면 모든 금액이 다 청구가 되기 때문에 안전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신다고 보시면 되고 갑자기 부채가 생겨서 결제대금을 못할때 비율을 변경해서 진행하시면 되는 방법에 유료 서비스라고 보시면 되요.

추가적으로 리볼빙 사용한다고 해서 신용도가 내려가지 않아요. 리볼빙은 내가 쓴 카드요금의 10%만 내고 채무를 이관하는것이기 때문에 연체는 사실상 아니거든요. 저도 가끔 리볼빙을 사용하는데 신용도는 그대로 유지되고 한번에 청구 되는 금액이 커서 부담 되는 경우가 가끔 있어요.
대신 신용카드 대금이 늘어나면서 결제를 못하는 경우에는 연체가 되서 신용도 하락이 될 수도 있는거죠.

리볼빙 서비스는 보통 100%설정해두고 결제일에 최소금액인 10%이상만 결제되면 자동이월이 되서 연체방지가 되고 미만인경우는 연체처리되요. 100% 두고 쓰시면서 금액모자란경우 자동이월된다고 생각하시고 쓰시면 되는 구조죠.


 

예시)

신용카드를 쓰는 A군 리볼빙 신청.

 

약정결제비율이 100%

최소결제비율이 10%

약정기간 1년

수수료율이 일시불 19.20% 

 

최소 결제비율은 10% 라면 결제대금 중 10%만 납부하시면 나머지 금액은 매월 자동 이월.

리볼빙 서비스 가입 기간은 1년이며 1년 지나시면 리볼빙 서비스 자동해지.

리볼빙 서비스 이용하시면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수수료가 19.20%라는 뜻.

(연이율, 일할계산 되어 리볼빙금액 이자 수수료)

100%로 결제가 되길 원하면 리볼빙 결제비율은 100% 로 재조정 하시거나 리볼빙 해지 신청하는 방법 밖에 없어요.

조정 또는 해지하지 않으시면 리볼빙 서비스는 계속 이용되며 매월 일부금액이 이월 된다고 보시면 되요.

 

 

 

 

 

 

사진 출처 -KB국민카드 홈페이지

 

리볼빙이란?

카드이용대금 중 개인이 지정한 비율에 의해 산정된 금액 또는 카드사에서 정하는 최소결제비율로 산정된 금 이상을 결제하면 나머지 금액은 다음달 결제일에 잔여결제금액과 리볼빙한 결제 금액 수수료를 합산하여 결제 하는 방식 .

 

결제 방식: 리볼빙 청구원금 + 리볼빙 수수료 + 유 할부 및 기타 수수료 = 결제 금액 

(신용카드만 가능, 연체가 아니라서 신용도 하락은 아님, 연체보단 낮다고 생각함)

 

리볼빙은 쓰기 나름이고 위급시에는 도움이 분명 되지만 자주 사용하면 월 결제금액이 너무 부담되기 때문에 결제금액 100%로가 가능하면 왠만하면 안사용하는걸로 추천드리고 연체가 발생 할거 같으면 차라리 리볼빙을 신청해서 안전장치로 해놓으시는걸 추천드려요.

어렵고도 어려운 신용카드 용어였는데 제가 글을 쓰고 나서도 어렵네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1/21 - [생활정보/금융] - 연말정산 신용카드 체크카드 소독공제 제외 대상 업종 리스트

 

연말정산 신용카드 체크카드 소독공제 제외 대상 업종 리스트

2021년 연말정산이 끝나가고 있어요. 연말정산을 하다가 보면 내 카드 사용 내역이 이거보다 분명히 많이 사용 한거 같은데 금액이 적을때가 있죠? 바로 그부분에서 소독공제에 들어가는 항목이

uda1004.tistory.com

2020/07/15 - [생활정보/금융] - 갯백 서비스 포인트 국민카드 홈페이지 현금 인출 계좌송금 방법 (KB국민 Get100서비스)

 

갯백 서비스 포인트 국민카드 홈페이지 현금 인출 계좌송금 방법 (KB국민 Get100서비스)

갯백 서비스에 적립된 포인트는 홈페이지에서 계좌송금을 할 수 있어요. 일단 KB국민카드 홈페이지 접속을 해요. 먼저 로그인을 꼭 하셔야되요. 그리고 위에 보면 항목이 여러개 있는데 이벤트

uda1004.tistory.com

2020/02/05 - [생활정보/금융] - 2020년 KB국민카드 프라임 서비스 안내 (KB국민카드 우수회원제도) 마일리지 받는 방법

 

2020년 KB국민카드 프라임 서비스 안내 (KB국민카드 우수회원제도) 마일리지 받는 방법

KB국민카드 이용하시는 고객님들이라면 오늘 아마 프라임 서비스 관련으로 안내가 된 걸로 확인이 되요. 프라임 고객으로 선정되면 1년동안 혜택을 누릴 수가 있는 그 등급은 3가지 종류로 나눠

uda1004.tistory.com

2020/01/23 - [생활정보/금융] - KB국민카드 알파원 카드란 무엇일까? 알파원카드 이용방법 어풀로 오토체인지 이용방법

 

KB국민카드 알파원 카드란 무엇일까? 알파원카드 이용방법 어풀로 오토체인지 이용방법

이번엔 KB국민카드에 있는 카드 중에 꼭 필요한 알파원 카드에 대해서 설명 드릴려고 합니다. 알파원 카드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 정말 간단하게 생각 하시면 됩니다. 알파원카드 1개로 본인

uda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