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금융

대출 시 금리인하요구권 이란? 어떤 경우에 요구 가능할까?

해바니아 2021. 2. 4. 17:57
반응형

 

 

 

요즘 대출 없는 사람이 있을까 싶다.

대출을 받는 목적은 아주 다양하지만 제일 많이 대출 받는 이유는 주택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 신차대출 중고차대출 마이너스통장대출 신용대출 등 종류도 엄청 다양하고 이름 모를 대출도 엄청 많다.

특히 대출을 받고 나서 관리를 해야되는데 그 관리를 하다가 보면 금리인하요구권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된다.

 

도대체

" 금리인하요구권은 무엇일까? "

본인의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금리인하를 요구 할 수 있는 제도.

 

 

 

 

사진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국가법령정보센터 나와 있는 금리인하 요구 내용>

제19조의18(금리인하 요구)

① 여신전문금융회사와 신용공여 계약을 체결한 자는 법 제50조의13제1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여신전문금융회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개정 2020. 8. 4.>

1. 개인이 신용공여 계약을 체결한 경우: 취업, 승진, 재산 증가 또는 개인신용평점 상승 등 신용상태의 개선이 나타났다고 인정되는 경우
2. 개인이 아닌 자(개인사업자를 포함한다)가 신용공여 계약을 체결한 경우: 재무상태 개선, 신용등급 또는 개인신용평점 상승 등 신용상태의 개선이 나타났다고 인정되는 경우

② 제1항에 따라 금리인하 요구를 받은 여신전문금융회사는 해당 요구의 수용 여부를 판단할 때 신용상태의 개선이 금리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등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사항을 고려할 수 있다.
③ 여신전문금융회사는 제1항에 따른 금리인하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영업일 이내(금리인하 요구자에게 자료의 보완을 요구하는 날부터 자료가 제출되는 날까지의 기간은 포함하지 않는다)에 해당 요구의 수용 여부 및 그 사유를 금리인하 요구자에게 전화, 서면, 문자메시지, 전자우편, 팩스 또는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알려야 한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금리인하 요구의 요건 및 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한다.

[본조신설 2019. 6. 11.]
[종전 제19조의18은 제19조의19로 이동  <2019. 6. 11.>]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

 

 

어떤 경우에 금리인하요구권을 할 수 있을까?

 

● 일반 대출 (대출 들어간 모든 대출/ 일부 대출은 제외)

● 장기카드대출 (카드론)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대출이 들어간 이름에 대출은 전부 요구 할 수 있다.

 

단, 정부지원으로 받는 주택담보대출 상품들(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 등)은 금리인하 요구권 행사가 불가능하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일반 시중 은행 주택담보대출 상품들에 한해서만 행사가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금리인하요구권을 할려고 하면 신청 사유와 증빙서류가 필요하고 소득이 증가하거나 신용도점수가 좋아진 경우에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이직을 해서 소득이 늘어나거나 주식 대박 나서 대출을 갚고 신용도가 좋아진 경우도 있고 부동산가액이 올랐을 경우도 충분한 자료만 있으면 요구 할 수 있다.

모든 금리인하요구권은 본인이 대출을 받을때 약정에 나와 있고 그 부분을 확인 못했으면 콜센터나 은행 본인이 대출 받은곳에 문의를 하면 된다.

내가 금리인하요구권에 해당 된다고 하면 필요서류를 제출 해서 금리를 인하 받을 수 있는 제도라고 보시면 된다.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 할 수 있는 경우


▶ 신용상태 개선

연소득증가

전문직종 자격증 취득

▶ 이직/ 취업/ 승진 소득이 변동 있는 경우

▶ 부동산 취득 / 부동산가액 증가 


※ 신용도/ 재산/ 급여 소득이 변동이 생길 가능성 있는 경우에는 무조건 문의 해보는게 좋음.

 

 

요즘은 금리인하요구권을 안내해주시고 알려주는 은행 카드사도 많기 때문에 잘 챙기면 내가 내고 있는 월불입금을 낮출수 있게 되기 때문에 꼭 내가 신용도가 좋아지거나 재산이 늘어나거나 월급이 늘어나는 경우에 요구를 해야지 높은 이자에서 내려올수 있다.

대출 받을땐 좋지만 갚을땐 죽어나는 돈이기 때문에 신용도 유지는 항상 중요하고 많은 대출은 앞을 없게 만들기 때문에 계획적인 대출 받는걸 추천드린다.

대출 안받고 살고 싶다.

만약 대출을 받는다고 하면 꼭 제 1금융권 은행에서 받기를 추천드린다. 이율 뿐만 아니라 나중에 신용도 문제에서도 1금융권과 2금융권 대출 받았던 기록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나도 대출 없이 로또가 되면 참 좋겠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2/03 - [생활정보/금융] - 신용카드 용어 리볼빙 서비스(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란?

 

신용카드 용어 리볼빙 서비스(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란?

신용카드를 사용하다가 보면 모르는 용어들이 자주 발생을 해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리볼빙 시스템이 아닐까 싶어요. 리볼빙? 이름부터 생소한 이건 무엇일까요? 신용카드를 쓰다가 보면

uda1004.tistory.com

2021/01/15 - [생활정보/금융] - CDD EDD 고객확인의무 무엇일까? 고위험 업종은?

 

CDD EDD 고객확인의무 무엇일까? 고위험 업종은?

신용카드를 만들다 보면 신분증 확인을 하게되어 있어요. 근데 무조건 전부다 신분증 확인을 하는건 아니예요. 검증이 된 고객에게는 신분증 확인을 안해도 카드 발급이 되는 경우가 있을거예

uda1004.tistory.com

2021/01/13 - [생활정보/금융] - 신용점수제란? 비금융이란? 신용점수 관리 하는 방법

 

신용점수제란? 비금융이란? 신용점수 관리 하는 방법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변경이 됐죠? 그럼 신용점수제란 무엇일까요? 개인의 신용상태를 평가하는 개인신용조회회사(CB:credit bureau) 최저 1점에서 최고 1,000점 만점으로 산정하여 소비자

uda1004.tistory.com

2020/06/19 - [생활정보/금융] - 초간단 마이너스통장 대출 이자 계산 하는 방법

 

초간단 마이너스통장 대출 이자 계산 하는 방법

집마다 다들 대출 하나정도는 있으시죠? 대출 종류도 많고 너무 복잡하고 처음에 어떤걸 해야할지 고민이 되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명칭만 들어도 너무 복잡

uda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