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항 종류 및 어항 크기별 물용량 디아망(20큐브, 30큐브, 2자어항, 3자어항)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물생활

어항 종류 및 어항 크기별 물용량 디아망(20큐브, 30큐브, 2자어항, 3자어항)

by 해바니아 2021. 2. 26.
728x90
반응형

물생활에 제일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어항 선택이 아닐까 싶다.

어항을 어떤걸로 선택 하는지에 따라서 몇마리를 키울수 있고 여과기나 히터계 어떤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다. 

단순하게 그냥 열대어만 키운다고 어항 1개만 있으면 물고기는 절대 키울수 없다.

최소한에 생명체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이 생각보다 많다. 특히 그 중에 어항은 물고기가 사는 집으로 제일 중요하게 결정할 수 밖에 없고 키우다가도 계속 변경 하게 되는 부분 중 하나다.

그러면 어항에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어항에 종류>

둥근 유리 어항
큐브 어항
자 단위 어항
라운드 어항
혜미 어항
아크릴 어항
플라스틱 어항

이렇게 7가지 정도로 구별을 하면 된다.

 

그러면 어항별 물 용량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어항 물 용량 구하는 방법>

가로(cm) x 세로(cm) x 높이(cm) ÷ 1000 = L​

어항에 물 용량은 어항 크게에 따라서 확인 할 수 있다. 어항에 물용량이 왜 중요하냐면 어항에 물 용량에 따라서 물고기가 질병에 걸렸을때 투여 하는 약이나 물갈이제 비타민 등 다양한 약품을 물용량에 따라서 투여 하기 때문이다.

 

 

 

 

 

 

 

 

둥근 유리 어항 

다이소 가면 살 수 있는 제일 흔한 어항이다. 근데 정말 비츄 한다. 물고기를 제대로 볼 수 있지도 않을 뿐더러 어항에 넣을 수 있는 소형 여과기나 히터계 조차 들어가지 않는다. 좋은점은 가격이 싸다는점 말고는 없는거 같다.

물용량: 19 * 12 * 12.5 / 1000 = 약 2.85 L 

 

 

 

 

 

 

 

 

 

 

 

큐브 어항

 

리글라스 30큐브 어항

구피나 베타 해수어 등 다양한 열대어를 키우는 어항 중에 제일 많이 사용 되고 있는 어항.

크기에 따라서 30CM면 30큐브 어항이라고 하고 20CM 20큐브 어항 40CM 40큐브 어항이라고 부른다. 물고기에 종류에 따라서 크기를 선택 하면 되고 왠만한 여과재 셋팅이나 바닥재 셋팅 히터계 전부 설치가 가능하고 평평한 유리로 인해서 구경하기도 제일 좋은 어항이라고 보면 된다.

처음에 시작할 때도 제일 많이 시작하는게 20큐브어항 또는 30큐브 어항이다.

나또한 지금 30하이큐브를 사용하고 있다. 30하이큐브라고 하면 높이만 좀 더 높은 어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리글라스 20하이큐브 어항

 

물용량:
20 * 20 * 25 / 1000 = 10L (20하이큐브)
30 * 30 * 30 / 1000 = 27L (30큐브)
40 * 40 * 40 / 1000 = 64L (40큐브)

 

 

 

 

 

 

 

 

몇 자 단위 어항 (2자 어항, 3자 어항)

로라펫 어항

이제 물고기 좀 키우다가 나는 좀 물생활을 제대로 즐겨야겠다 하면 시작 하는 어항이 바로 2자 어항 3자 어항이라고 보시면 되요. 20큐브나 30큐브보다 훨씬 커진다고 보시면 되죠.

2자라고 하면 가로가 60센치 이상에 어항을 2자 어항이라고 부르고 3자 어항은 가로가 90센치 이상 어항을 3자 어항이라고 부른다. 2자 어항부터는 진짜 수초 등 제대로 된 셋팅을 하면 아쿠아리움에서 보는 그런 어항이 된다고 보면 된다.

나 또한 큐브어항말고 2자 어항도 하고 있는데 볼만하고 넓게 다녀서 물고기 환경에 너무 좋다고 볼 수 있다.

 

 

 

 

 

 

 

 

 

 

라운드 어항

라운드 어항은 모서리를 실리콘 처리한 게 아니라 둥글게 만든 어항이라고 생각 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처음에 시작할 때 가격이 부담스러운 경우가 물고기가 많이 없을경우 많이 사용하고 옛날에 많이 사용한 어항이라서 당근에서 거래도 잘 되는 어항 중이 하나다.

사이즈도 다양하고 베타나 중대형 어종 까지 키울 수 있는 어항 중 하나라고 생각 하면 된다.



 

 

 

 

 

 

 

 

혜미 어항 

혜미 어항 샘아쿠아

혜미 어항 같은 경우에 19년대에 많이 썻던 어항으로 크기 대비 가격이 저렴하고 어항 모서리에 월넛이라는 방식으로 인테리어를 해서 표현한 어항으로 많이 쓰셨다. 지금은 올다이망 큐브어항들이 이뻐서 사용 되고 있지만 큐브 어항 전에 정말 많이 사용 됐던 어항이고 지금도 당근에서 정말 많이 거래도 되는 어항에 한종류다.

 

 

 

아크릴 어항

히트탱크 어항

아크릴 어항에 대표는 바로 베타 어항이라고 유명한 히트탱크 어항이다. 크기는 크지 않지만 베타가 생활 하게 딱 맞는 구조와 1개에 히터계 1개에 여과기 소형이 들어 가는 정말 귀여운 사이즈에 어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베타 1마리 키우거나 구피 치어 키우는 용도로 추천 한다.

 

 

 

 

 

 

 

 

플라스틱 어항

 

플라스틱 어항은 구피를 키울때 유리 어항을 구입하지 않고 채집통, 락앤락 통이나 그냥 아크릴 쌀통이나 다용도 통을 다이소에서 구입해서 키우는분들도 많다. 어떠한 플라스틱으로 사각 모양만 되면 키울 수 있고 흔하게 구할 수 있어서 좋지만 구피나 베타 등 물고기 열대어 구경하는것은 그렇게 잘 보이는게 아니기 때문에 추천 하진 않는다.

근데 당장 구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임시 방편으로 사용하기 좋은 어항이다.

다이소에도 많고 만물상, 생활용품 점 등 모든 플라스틱 통이면 가능하고 어떤 종류에 모양이나 크기가 되면 사용 가능한 어항이다.

 

 

 

 

 

올 디아망 어항이란?

광선 투과율이 92% 이상인 올디아망은 물체의 본연의 색을 그대로 마주할 수 있다. 기존 유리와 다른점은 기존유리는 규사, 탄산석회 등 혼합물로 고온에서 녹인 후 제작하는 방식으로 짙은 초록색을 띠는데 이는 철분 1000ppm 이상 포함되어 있어 투명성을 띠나 선명도가 많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반면, 올디아망은 철분 함량이 낮기에 색상이 맑아 우수한 채광이 특징이다.
그래서 더 잘 보인다고 생각하면 된다.

 

30큐브 30큐브 어항을 찾아보시다 보면 디아망 어항이라는 용어가 붙어 있는 어항을 만나게 되는데 간단하게 말하면 유리에 종류가 다르고 디아망 유리가 좀 더 투명하고 비싼 유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마디로 표현 하면 더 좋고 잘 보이는 유리라고 생각하면 쉽지 않을까 싶다.
일반유리와 디아망에 차이점은 유리 종류가 달라서 가격도 다르고 보이는것도 다르다고 생각하면 쉽지 않을까 싶다.

물고기를 키우기로 결정을 하고 어항을 알아보고 여러가지 알아보면 순식간에 10만원은 든다. 어항 사료 물고기 바닥재 여과기 히터계 약품 등 1개를 사면 1개를 더 사야되고 하면 할 수록 많은게 필요한게 물생활이 아닌가 싶다.

이번에 어항을 알아보면서도 내가 사용해본 어항만 해도 4가지 이상 종류가 되고 경험을 통해서 물생활도 배우는거 같다.

선택은 자유. 어항은 이쁘면 좋다.

감사합니다.

 

내가 이번에 입양한 알모블이랑 블랙코브라구피를 위해서 나는 많은 고민과 선택 끝에 가격도 괜찮고 현재 세일을 하고 있는 미미네아쿠아 올디아망 오픈형 30 하이큐브로 구입했다. 지금 일주일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너무 만족한다.

자세한 사항이나 특징은 아래를 참고 해주세요. 

미미네아쿠아 올디아망 오픈형 30 하이큐브

 

2021/02/18 - [생활정보/물생활] - 퍼팩트 저면 여과박스 소 (S) 구입 후 어항 셋팅 후기 (대만 저면판 여과 방식 아크릴 제품)

2021/02/18 - [생활정보/물생활] - 네오 미디어 프리미엄 여과재 퓨어M 중성 구입 후 세척 후기 (아쿠아리오 제품)

2021/02/13 - [생활정보/물생활] - 구피 백점병 흰반점 발생 알비노모스크블루 고정구피 다이소 백점병 약으로 치료 후기

2021/01/30 - [생활정보/물생활] - 알비노모스크블루 고정구피 알모블 구피 입양 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