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경정비 공임비 바가지 안 당하고 바름정비 후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자동차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경정비 공임비 바가지 안 당하고 바름정비 후기

by 해바니아 2021. 1. 18.
728x90
반응형



자동차가 키로수가 늘어나면서 하체에서 계속 돈을 달라고 하고 있어서 몇가지 하부 수리를 했어요. 그 중에 하부 유격이 생기면 어쩔수없이 갈아야되는데 몇가지를 교체하고 로우암을 교체 했는데 핸들이 중간으로 해도 위치가 맞지 않는거예요. 

한 11시 56분정도로 핸들을 놔야지만 정면으로 간다고 해야할까?

공임나라에서 로우암 갈고 나서 몇일 운전을 했는데 전혀 중간 베이스가 맞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휠 얼라인먼트를 해야겠다 생각을 하고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얼라인먼트 [ alignment ] (중심 맞추기)

2대 이상의 회전 기계를 조합할 때 운동축의 비틀림, 열팽창, 베어링 하중()의 적정한 배분() 등을 고려하여 운전중에 상호간 회전 중심선이 일치하도록 기기를 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얼라인먼트 [alignment] (기계공학용어사전, 1995. 3. 1., 기계공학사전편찬위원회)

한마디로 표현하면 회전 중심선을 일치하도록 맞게 만들어주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요. 핸들이 가운데 했는데도 차량이 정면으로 가지 않는경우나 하부에 있는 부품들을 교체하고 바퀴가 틀어졌거나 했을경우에 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요. 

 

 

 

 

 

일단 얼라인먼트는 타이어 가게에서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하는 작업이고 타이어 교체를 했거나 했을때 많이들 하지만 무조건 얼라인먼트를 맞추실 필요는 없어요. 문제가 되는게 타이어 교체를 하거나 위치를 바꾸면 얼라인먼트를 해야한다라고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 많지만 그건 절대 아니예요. 일단 교체를 하고 타보시고 핸들이 이상하거나 100km 이상 고속 주행시 떨림이 있으면 그 때 하시는게 맞아요. 

그리고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위치 교환을 했을때는 얼라인먼트를 하는게 아니라 휠밸런스를 맞추는 작업을 하는게 먼저라고 보시면되요. 그걸 했는데도 맞지 않으면 그 때 얼라인먼트를 하는거지 무작정 했다가는 꾀 많은 비용이 추가로 비불 해야되는 상황이 벌어지는거죠.

 

휠 얼라인먼트를 하기로 결정을 하고 몇군데 전화를 했어요.

 

A 휠얼라인먼트 전문 정비소: 휠얼라인먼트 6만원 부과세 별도
B 타이어 정비소: 휠얼라인먼트 5만원 부과세 별도
C 경정비 정비소: 휠얼라인먼트 5만5천원 부과세 별도
D 바른정비: 휠얼라인먼트 5만원 부과세 별도
E 동네 잘하는 카센터: 휠얼라인먼트 4만3원 부과세 별도
F 공임나라: 휠얼라인먼트 4만원 

 

적어 놓은건 5군데를 적어 놨지만 실제로는 7군데 8군데 전화를 했는데 전부 5만원선 정도에 가격이였어요.

일단 견적을 받기 위해서 얼라인먼트를 좀 잘 한다고 하는곳인 A 정비소를 방문 했어요. 

보자마자 자신 있다고 이야기 하면서 보는데 앤드볼쪽에 흔들림이 있어서 그걸 같이 해야된다라고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근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을 했어요. 월래는 좀 잘하니깐 그냥 여기서 해야지 라고 생각 하고 갔는데 앤드볼 교체랑 얼라이까지 해서 15만원을 부르는거예요.

" 네?" 

" 15만원요? "

분명 앤드볼 부품이 만원선인데 그러면 그거 교체하는데 얼라이 비용 6만원빼고 부품값 빼고 약 7만원 공임비? 뭔가 이상하다 싶어서 일단은 다음에 할게요 하고 나왔어요.

근데 더 웃긴건 나오기전에 좀 더 싸게 해줄게요.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 소름........

 

아마도 아무것도 모르시는분이 방문 했으면 바가지가 됐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러고 나서 다음날 동네에서 얼라이로 유명한 E 카센터를 방문 했어요. 

근데 사장님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얼라이 작업이 힘들고 잘안되서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시간도 2시간 넘게 걸릴수도 있다라고 이야기 하시는데 여긴 정말 착한 공임비에 정직하게 현실을 이야기 해주시더라구요.

근데 나는 장거리를 일단 해야됐기 때문에 얼라이를 맞춰야 했고 몇군데 전화 했던곳 중에 또 전화를 했어요.

 

공임나라는 전화 했는데 이미 정비가 꽉차있고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에라이 포기 해야겠다 라고 생각할려다가 전날 찾아본 바름정비가 생각이 나더라구요.

 

 

 

 

 

사진출처 - 바름정비 홈페이지 

 

 

바름정비도 차별화된 서비스에 공임비가 미리 보실수 있고 얼마정도 나오는지 확인 할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베터랑 정비사 경력 기간이라던지 바가지는 일단 없을거 같아서 마지막으로 전화 해보고 안되면 다음에 해야겠다 라고 전화를 했는데 손님도 없고 바로 된다고 해서 바로 방문을 했어요.

 

 

 

 

바름정비는 시간당 공임 국산차 55,000원 수입차 70,000원 이렇게 명시가 되어 있고 배기량에 따라서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등 가격이 다 작혀 있더라구요.

 

2000씨시 차량이 엔진오일을 교체 하면 0.40시간이니깐 22000원에 공임비만 내고 교체를 할 수 있는거죠. 공임나라보다는 비싸지만 그래도 바가지 없는게 어디예요.

일단 앤드볼은 이미 타이어 흔들림이 있는걸 알아서 근처 부품가게에서 정가를 주고 구입 했고 저는 휠얼라인먼트랑 앤드볼 교체 공임비만 내고 진행을 했어요.

 

 

 

 

 

 

날씨가 추워서 엔드볼 교체를 하고 기계에 물려서 체크하고 한 40분정도 걸린거 같은데 시운전 1회 하고 열로 해서 얼라이를 잡긴 했지만 날씨 관계를 100%로 12시 방향으로 되진 않았어요. 

약 1도 2도 정도 차이가 있다고 해야할까? 완벽하진 않아요.

다시 해달라고 해도 되지만 일정이 있어서 그냥 나왔어요. 봄에 날이 풀리면 다시 얼라이를 한번 더 해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솔직히 바름정비도 만족스럽진 않았지만 A 정비소에서 바가지 금액을 생각하면 정말 절반에 금액으로 수리를 하긴 했네요. 

멋도 모르고 가서 부르는 가격에 수리는 절대 마시고 최소 2곳 3곳 가격 비교해보고 하세요.

휠얼라인먼트는 기계에 따라 다르고 전문가에 정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꼭 잘하는곳을 추천드려요.

특히 부품값에서도 10,000원이면 12,000원 이렇게 2000원 차액이 발생이 되니깐 꼭 부품을 사서 정비 받는걸 추천드려요.

이렇게만 부품을 사서 가도 자동차 정비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

 

 

2020/12/31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공임비 수리비 줄이는 방법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부품 찾는 방법

2020/12/24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공임비란? 시간당 공임비?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작업별 표준정비시간

2020/12/23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에어컨 히터 필터 교체 주기 및 셀프 자가 교체 하는 방법

2020/06/04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와이퍼는 언제 교체 해야 할까?

2020/02/19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엔진오일은 언제 갈아야 할까? 교환 시점은?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