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임비란? 시간당 공임비?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작업별 표준정비시간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자동차

자동차 공임비란? 시간당 공임비?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작업별 표준정비시간

by 해바니아 2020. 12. 24.
728x90
반응형

자동차 공임비라고 알고 계신가요?

옷을 구매 하면 옷값 + 브랜드값 이렇게 해서 가격이 정해지는거처럼 자동차 정비도 공임비라고 해서 금액이 있어요.

 

자동차 공임비란?

 

표준정비시간 + 시간당 공임 = 공임

자동차 수리할때 표준정비시간과 시간당 공임을 합친걸 공임비라고 말하는거죠.

한마디로 말해서 정비 부분에 대한 정비사에 대한 인건비라고 보시면되죠.

 

표준정비시간

자동차정비사업자 단체가 정하여 공개하고 사용하는 정비작업별 평균시간
(자동차 관리법 제2조)

 

시간당공임

작업시간에 따라 받는 공임금액

 

 

 

 

 

 

자동차 수리비란?

 

공임 + 부품비 = 차량수리비

차량 수리비는 공임이랑 부품비가 합쳐지고 부가세가 더해져 나오는 금액을 자동차 수리비라고 보시면 되요.

 

공임

작업시간에 대한 인건비

 

부품비

작업에 소요된 부품 금액

 

 

 

 

현대자동차에 공식 정비소에 이름은 블루핸즈예요. 알고 계시죠?

근데 전부 직영점은 아닙니다. 정해진 사업소라고 적혀 있는 정비소가 현대자동차가 직접 운영하는 정비소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나머지 블루핸즈는 전부 대리점 성격이라고 하시면 빠르게 이해가 되실수거예요.

거기에 블루핸즈마다 작업을 할 수 있는게 있고 없는게 있어서 다 다르다고 보시면 되요.

어떤 부분은 1급 정비소가 아니여서 이 부분은 불가능하고 이쪽으로 가시라고 안내까지 해주시거든요.

도장이나 판금도 정해진 블루핸즈에서만 가능하고 일반 블루핸즈는 경정비정도만 가능하시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거 같아요.

 

블루핸즈는 기능정비에 주요차종 및 작업별 표준정비시간이 상세하게 나와 있고 실제 발생하는 차종별 옵션 사양에 따라 시간 및 실공임이 상이 할 수도 있으니깐 참고하라는 내용까지 다 표시를 해놨어요.

 

 

 

 

 

<블루핸즈에 나와 있는 차량 정보>

 

엑센트(RB)
아반떼(AD)
i30(PD)
아이오닉HEV(AE)
i40 세단(VF)
쏘나타(LF)
그랜저(IG)
G70(IK)
G80(DH)
EQ900(HI)
코나(OS)
투싼(TL)
싼타페(DM)
그랜드스타렉스(TQ)
포터2

제일 많이 하시는 엔진오일/휠터 같은 경우 아반떼 기준 0.3시간으로 30분으로 잡혀 있어요.

그러면 30분 + 시간당 공임 = 공임비가 산출이 되겠죠?^^

예를들어 시간당 공임을 70,000원 이라고 생각하고 30분 작업시간이 걸렸다고 가정을 하면 30분 + 70,000원 = 35,000원이 공임비가 되는거죠.

그럼 공임비에 부품값을 더하고 부가세까지 포함 하면 차량 수리비가 나온다고 생각해주시면 되세요.

 

 

 

 

 

 

 

 

 

 

판금 도장은 또 다른 표준정비시간을 적용 받기 때문에 다르게 보셔야되요.

정해진 블루핸즈만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할 곳에 전화를 꼭 해보시고 방문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사진출처- 현대 블루핸즈 홈페이지

 

 

 

 

 

예를 들어서 시간당 공임은 정비소 카센터 직영점 공임나라 전부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본인에 기술을 돈으로 선정하기 때문에 체인점은 공동적으로 시간당 공임이 정해져 있지만 개인 카센터나 정비소는 따로 정하지 않고 얼마 금액안에서 상황에 맞게 변경 하시거나 작업장에 차종별 배기량에 따라서 시간당 공임을 적어놓은곳도 많이 있어요.

여기서 이제 자동차를 수리 할때 돈이 얼마나 드냐? 적게 드냐에 대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거예요.

차는 고장이 나면 탈 수 없는 정도가 아니면 바로 고치지 마시고 여러군데 카센터나 정비소에 전화해서 문의 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솔직히 귀찮고 어렵지만 이런 사전작업을 하지 않으면 시간당 공임비 차이가 엄청나게 많이 발생 할 수도 있어서 문제가 많이 생기곤 해요.

 

 

 

 

사진출처- 공임나라 홈페이지

우리나라에 정해진 공임비로 유명한 공임나라 같은 경우 부품은 다양하게 본인이 구매를 해서 갈 수도 있고 가지고만 가면 정해진 공임비만 받고 해결이 되는 구조로 해서 계산을 따로 할 필요가 없는 정비소라서 많이들 이용하는 카센터가 아닌거 싶어요.

기본적으로 엔진오일은 부품비용 빼고 딱 14,000원만 내면 되기 때문에 일반 카센터나 블루핸즈 오토큐 같이 정해진곳과 차이가 많이 발생해서 저렴하게 느낄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많은 자동차를 애용하시는분들이 공임나라를 이용하는 이유가 아닌가 싶어요.

 

많은 고객을 정해진 공임비로 최대로 활용해서 수익을 얻는 구조라고 해야할까?

일반 카센터와는 전혀 다르다고 보시면 되요.

 

 

 

주요 작업별 표준 시간 (정비사업단체 기준)

사진출처- 한국 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자동차 작업별 표준정비시간>

 

전국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한국 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블루핸즈 주요 작업별 표준정비시간

 

이렇게 3가지로 비교 할 수 있고 거기에 보시면 표준정비시간이 다 나와 있어요. 차종이나 해당 부분에서 차이가 있지만 기준이 있다고 보시면 되는거죠. 위에 자료는 한국 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에 나와 있는 표준정비시간을 보여드리는거예요.

블루핸즈 경우 시간당 공임 지점 마다 조금씩 다르고 금액이 상이하니깐 꼭 알고 계세요.

일반정비 판금 도장 중에서는 도장 부분이 시간당 공임비가 제일 높고 판금 일반정비 시간당 공임도 틀리고 차종 배기량에 따라 승합-소형승합, 승합-중형승합, 승합-대형승합, 승합-고속에서 차이가 있으니깐 차량 정비하실때 가격만 보고 결제 하지마시고 이런 상세 내용 한번쯤 물어보셔도 좋은 경험이 되실거예요.

현대 같은경우에는 공임비 표시를 기술료라고 표시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자세한 부분은 접수하시는분에게 물어보면 상세히 잘 설명을 해주셔요.

내가 타는 자동차가 고장이 나면 화도 나지만 소모품 교체나 사소한 부분도 해야하기 때문에 요런 간단한 부분 알고 카센터에 가시면 최소한에 바가지는 막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자동차 시간당 공임비는 카센터 정비소 직영점 등 전부 다르다.

직접 발로 뛰고 전화 문의를 많이 할 수록 가격이 다르다.

감사합니다.

 

2020/12/23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에어컨 히터 필터 교체 주기 및 셀프 자가 교체 하는 방법

2020/12/16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기준 및 벌점 종류

2020/06/04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와이퍼는 언제 교체 해야 할까?

2020/03/26 - [생활정보/자동차] - 한국형 레몬법이란? 내 차도 교환 환불 받을 수 있는 조건은?

2020/03/04 - [생활정보/금융] - 현대해상 자동차 보험 에코(ECO)-마일리지특약 신청방법 신청절차 환급금 후기

2020/02/19 - [생활정보/자동차] - 자동차 엔진오일은 언제 갈아야 할까? 교환 시점은?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