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여행정보

한라산 영실탐방로 영실코스 안내 및 주의 사항 [윗세오름, 난이도, 화장실, 매점, 주차장, 예약없이 등반 가능]

해바니아 2023. 4. 2. 18:01
반응형
 
한라산(제주섬의 어머니산)(빛나는 유네스코 우리 유산 10)(양장본 HardCover)
유네스코가 지정한 우리나라의 유산을 소개하는 「빛나는 유네스코 우리 유산」시리즈 제10권 『한라산』. 이 책은 한라산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며 한라산을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산 아래에서 백록담까지 아이들의 손을 잡고 한발씩 걸어 올라가는 듯한 구성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한라산을 새롭게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라산의 대표적인 등반로를 따라 백록담까지 올라가는 여정으로 구성된 이 책은, 한라산의 생성과 지형적 특징을 알려주고, 멋들어진 산세와 아름다운 풍광을 소개하며, 거기에 얽힌 전설이나 재미난 이야기도 들려줍니다. ‘살아 있는 생태 공원’이라 불리는 한라산이 품고 있는 다양한 동식물도 빼 놓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은 한라산이 품은 진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얼마나 자랑스럽고 소중한 공간인지 알고 아끼고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저자
김은하
출판
웅진주니어
출판일
2012.11.02

 

안녕하세요 ^^ 해바니아 입니다. 🖐

오늘은 한라산 등산 코스 중 예약없이 초보도 다녀올 수 있는 영실탐방로 코스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해요. 

앞에서 설명 드렸던거처럼 한라산 백록담을 가는 코스는 성판악, 관음사 코스 2가지로 정해져 있고 백록담 말고 한라산 근처를 둘러볼 수 있는 코스는 총 5가지로 구별 되어 있어요.

 

어리목탐방로, 영실탐방로, 돈내코탐방로, 어승생악탐방로, 석굴암탐방로 이렇게 5가지가 있고 그 중에 제가 살펴볼 코스는 영실탐방로 코스예요. 


한라산영실코스는 가장 짧지만 가장 아름다운, 한라산 등산코스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해요. 또 예약 없이 언제든지 등반 할  수 있기 때문에 성판악, 관음사처럼 사전예야기 필요없어요. 



✅ 한라산 영실탐방로
✔ (윗세오름 1시간30분, 남벽분기점 2시간30분) - 5.8Km

 

 

반응형

 

🔴영실탐방로 코스 안내

 

✔ 입산통제시간 :

춘추절기(3,4,9,10월) 05:30부터 탐방 가능,

매표소 주차장 13:00까지 도착 ->영실탐방로 입구 14:00부터 입산제한,

윗세오름안내소(남벽통제) 13:30부터 돈내코탐방제한/윗세오름안내소 16:00하산,

 

✔ 백록담(정상)은 성판악, 관음사 탐방로만 가능
✔ 탐방가능여부 : 예약 없이 탐방 가능



728x90



 

영실 등산로는 길이 5.8km, 2시간 30분이 소요되는 코스로, 한라산 코스 중 가장 짧으면서도 가장 아름다운 구간으로 꼽혀요. 아이들과 처음 방문하기 좋은 한라산 코스라고 많이들 이야기 하죠.

특히 차로 등산로 앞, 1280m 고지까지 올라갈 수 있고 백록담 밑에 남벽 분기점까지 가는 영실탐방로는 그나마 수월하게 오를 수 있어 초보자들에게도 추천하는 코스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또 백록담까지의 구간은 안전상의 문제로 통제되어 갈 수 없지만, 영실기암과 울창한 숲, 오백나한, ‘돌이 있는 자갈평지’라는 의미의 선작지왓, ‘위에 있는 세개의 오름’이란 뜻을 가진 윗세오름까지 볼거리는 무궁무진해서 계절별로 보여주는 풍경이 달라서 한라산을 좋아하는분들에게 엄청 인기가 많은 코스 중 하나예요.

또 내려갈 때는 어리목 탐방로, 돈내코 탐방로로 내려가며 다양한 풍경을 감상 할 수도 있어서 선택이 많은 코스라고 보시면 되요.


  

총 5.8㎞ [영실→윗세오름(3.7㎞)→남벽분기점(5.8㎞)]

영실탐방로는 영실관리사무소(해발1000m)에서 영실휴게소(해발1,280m)까지 2.5km의 자동차도로 및 탐방로 병행구간과 영실휴게소에서 윗세오름대피소(해발1,700m )을 경유 남벽분기점(해발 1,600m) 까지 5.8km의 탐방로이며, 영실관리사무소에서 출발 시 편도 3시간15분, 영실휴게소에서 출발 시 편도 2시간30분정도 소요된다. 돈내코와 어리목탐방로로 하산 할 수 있다.경사가 비교적 급한 영실분화구 능선 (해발1300m ~1550m)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평탄지형으로 탐방이 쉬운 편이다.
(영실관리사무소에서 영실휴게소까지 2.5km의 구간은 12인승이하 차량만 운행이 가능함)

영실탐방로는 영주십경 중 하나로 영실기암이 사시사철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탐방객들을 맞이하고 있고 산림청에서 지정한 아름다운 소나무 숲, 아고산식물의 천국인 선작지왓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한라산 노루를 가장 근접거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한라산에서만 자생하는 흰그늘용담과 섬바위장대, 섬매발톱나무 등이 관찰되고 선작지왓 현무암질조면안산암 용암류가 만들어낸 돌탑이 성벽을 이루며 분포하고 있어서 독특한 경관을 연출하는 곳이다. 영실계곡과 윗세오름에서 용출되는 노루샘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으나 건기 시에 마르는 경우가 있다. 남벽순환로는 고도차가 거의 없는 고산평원으로 깎아지른 수직절벽인 한라산 정상의 남벽과 세 개의 방애오름이 연이어 펼쳐진다.

영실 병풍바위 정상에서 탐방로를 이탈하면 낙석 및 실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탐방로를 따라 가야하며 선작지왓과 남벽순환로 일대는 날씨변화가 심한 지역이므로 낙뢰, 안개, 환상보행, 저체온증 등의 위험요소가 발생하기 쉬운 곳이므로 사전에 날씨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 탐방로 등급 (난이도 - A: 어려움, B:보통, C:쉬움)

✔ 영실휴게소 -C- 영실계곡 -A- 병풍바위정상 -C- 윗세오름대피소 -C- 남벽분기점
 대피소 : 윗세오름 대피소
 매점 : 영실 휴게소(간단한 먹거리 포함 식수, 아이젠 등 등산용품 구입 가능)
 화장실 : 영실관리사무소, 영실휴게소, 윗세오름대피소
 교통 :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중문방면(1100도로) 시외버스 240번 이용(50분)
 영실매표소에서 내려 40분쯤 걸으면 영실 등산로 입구가 있다.
 대중교통 240번 버스운영 시간 -> 제주버스정보시스템을 통해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기타 문의 :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064)713-9950~1 / 영실지소 064)747-9950

 

 

 

이렇게 한라산 영실탐방로에 대해서 살펴 봤어요. 

위에 보이는것처럼 여러가지 정보는 참고 해 주시고 처음 한라산은 가고 싶은데 아직 백록담까지는 힘들거 같다. 라고 생각할 때 등린이에게 가볍게 체험 삼아 가는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2시간 30분 등반이지만 산은 언제나 위험한 곳이기 때문에 잘 준비해서 다녀오시면 좋을 거 같네요. 

그럼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한라산 영실탐방로 영실코스 안내 및 주의 사항은 여기서 마칠게요.

감사합니다. 🖐

 

사진 내용 출처 = 한라산 홈페이지

[여행정보/여행정보] - 제주도 한라산 백록담 등반 성판악 관음사 코스 안내 및 주의 사항 [난이도, 대비소, 화장실, 교통, 매점, 전화번호, 주차장]

[여행정보/여행정보] - 제주도 호텔 등급별(성급) 위치 주소 객실수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등급결정 호텔 리스트]

[캠핑/캠핑장정보] - 우도 비양도 무료 캠핑장 방문 후기 [3대 백패킹 성지, 화장실 있음, 전기 사용 안됨, 박나래 캠핑장]

[여행정보/여행정보] - 제주 엉불턱 우도전망대 방문 후기 [우도, 성산일출봉이 보이는 곳, 염소부리코지, 종달리 전망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