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여행정보

강원도 삼척 덕봉산 해안 상태탐방로 둘레길 핫플레이스 [맹방 해수욕장 앞]

해바니아 2021. 6. 29. 10:03
반응형


강원도 삼척에 있는 덕봉산 해안 상태탐방로를 산책 했어요. 

둘레길? 전망대? 2가지길이 있는데 둘레길에 대해서 소개해볼려고 해요.

 

방법이 2가지 있는데 저는 맹방 해수욕장 앞으로 해서 방문 했어요.

 

삼척 덕봉산
정의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에 속하는 산.

개설
덕봉산은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에 있는 해발고도 54m의 산이다. 과거에는 섬이었으나 현재의 덕산해변인 육계사주[육지로부터 돌출 성장하여 가까운 섬에 연결된 사주]에 의해 육지와 연결된 육계도이다.

명칭 유래
덕봉산은 산 모양이 물더덩[물독의 방언]과 흡사하여 ‘더멍산’이라는 속칭을 가지고 있었는데, 한자로 표기하는 과정에서 덕번산(德蕃山)이었다가 현재와 같이 덕봉산으로 변했다고 전해진다.

자연환경
덕봉산은『신증동국여지승람』에 “덕산도(德山島)는 삼척부 남쪽 23리[약 9㎞]인 교가역(交柯驛) 동쪽 바다 위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해동여지도』와 『대동여지도』에도 섬으로 묘사되어 있고 덕산(德山)이라고 적혀 있다. 덕봉산에 대한 기록을 통해서 덕산도는 본래 섬이었는데 후에 육지와 연결되어 육계도(陸繫島)가 되었음을 엿볼 수 있다. 그에 따라 이름도 덕산도에서 덕봉산으로 바뀌었다. 덕봉산 주변에 맹방해변과 덕산해변이 있는데, 맹방해변에서 보면 섬이지만, 반대편 덕산해변과는 연결되어 있다. 즉, 덕산해변의 모래들이 덕산도를 육지와 연결시킨 육계사주에 해당된다. 육계화 과정은 조선 후기에 인구가 증가하여 삼림이 밭으로 빠르게 개간된 시기와 관련되어 있다. 맹방해변과 덕산해변의 모래는 강원도 삼척시에서 흐르는 마읍천에서 공급되고 있다. 덕봉산은 선캄브리아기의 편암류로 이루어져 있다.

현황
덕봉산은『척주지』에 “덕산은 해안에 있는 작은 섬으로 여기서는 전죽(箭竹)이 난다. 덕산에 옛날 회선대(會仙臺)가 있었는데 날이 가물면 여기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설에 삼형제산이 강원도 양양으로부터 해상으로 떠내려 왔는데 그 하나는 덕봉산이 되고, 둘째는 삼척시 원덕읍해망산이고, 셋째가 울진비래봉[혹은 영해의 죽산]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산 꼭대기에 심[산삼]물이 담긴 쇳독이 있다는 전설이 있으나 아직 쇳독을 발견한 사람은 없다고 한다.고사에 따르면, 1572년(선조 5) 맹방리에 사는 홍견(洪堅)이 덕봉산에서 대(竹)가 우는 소리를 듣고 밤에 이슬을 밟으며 산에 올라갔고, 덕봉산에서 기도한 지 7일 밤에 소리 나는 곳을 찾아보니 한 그루에 다섯 개의 대가 있음을 발견하고 이것을 베어 화살을 만들어 무과에 응시할 때 사용하였더니 합격하였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덕봉산 [德峰山]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찾아보니깐 개장 한지 2개월도 안된 핫플레이스이더라구요 ㅋㅋㅋ

저는 그것도 모르고 방문했네요 ㅋㅋㅋ

해가 떳는데 구름때문에 아직 잘 안보이더라구요.

 

맹방해수욕장에서 모래사장을 걸어서 오면 이렇게 나무 다리가 있어요.

아찔 하죠?? 2명이 겨우 지나가는 길이라고 할까?? 혹시나 바람이 불면 조금 위험하긴 해요. 특히 아이들과 건너실때는 항상 손을 잡고 건너야겠더라구요. 

 

길은 3가지 길이 있는데 위로 가면 전망대 오른쪽 왼쪽으로 가면 상태탐방로 둘레길로 돌수 있어요.

 

A코스 덕봉산 정상 전망대 코스

B코스 덕산전망대, 맹방전망대 코스

A코스로 갔다가 B코스로 내려와도 되고 선택은 자유 ㅋㅋㅋ

 

저는 오른쪽 둘레길로 선택 했는데 나중에 후회 했어요.

점심쯤 전망대에 올라갈려고 했는데 일정상 못갔거든요 ㅠㅠㅠㅠㅠㅠㅠㅠ

여긴 왼쪽 길 ㅋㅋㅋ

 

여긴 전망대 가는길 ㅋㅋㅋ

시작부터 오르막길 이죠.

어떤 방향으로 가도 1Km는 안되는 거리예요.

 

날씨좋죠?

 

 

 

이렇게 가다가 보면 덕산 해수욕장에 올 수 있는 나무길이 보여요.

 

 

 

 

사진에 보이는 나무길이 덕산해수욕장에서 덕봉산이랑 연결된 모래길?이라고 할까요? 그래서 섬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조금 가다가 보면 이렇게 덕산해수욕장이 잘보여요.

멋지죠??

 

살짝에 오르막 살짝에 내리막.

 

여기가 바로 덕산전망대인데 너무 멋지더라구요.

이래서 저는 바다가 좋은거 같아요. 

 

 

 

 

 

 

이제 맹방전망대방향으로 출발 ㅋㅋㅋㅋㅋㅋㅋㅋ

 

 

 

 

 

 

가다가 보면 이렇게 맹방해수욕장이 보이기 시작해요.

 

조금 걷다가 보면 맹방전망대 이렇게 나와요 ^^ 

여기 뷰도 멋져요 ~~!!

 

 

 

 

 

 

 

 

 

 

 

 

 

경고 ㅋㅋㅋ

이 곳은 대한민국의 아들, 딸들이 조국을 지키는 현장입니다. 그들의 국가안보를 위한 고귀한 헌신을 생각해 주시길 바라며, 무단출입이나 시설물 훼손시 관련법령에 의해 처벌을 받을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 있더라구요.

삼척시장, 육군1902부대장, 삼척경찰서장

 

 

 

 

 

 

 

출발할땐 구름때문에 해가 반은 가려져 있었는데 한바퀴 돌고 도착하니깐 날씨가 좋더라구요. 다 돌고 나서 전망대를 가야되나 고민을 했는데 못가서 너무 아쉽고 다음에 또 와야되는 이유가 생기더라구요. 그리고 전망대 생태탐방로에 휴지통이 없으니깐 혹시나 테이크아웃커피나 음료 등 쓰레기를 가지고 걸으면 꼭 본인이 가지고 가면 좋겠어요.

곳곳에 쓰레기가 버려져 있는데 너무 좀 그랬어요.

여튼 53년만에 오픈 했다고 하는데 이쁘게 잘 관리해서 오래 오래 보존 되면 좋겠어요.

또 맹방해수욕장 앞에서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카라반, 루프탑텐트, 차박, 노지 캠핑을 하는데 사람이 엄청 많더라구요. 화장실만 있으면 요즘은 진짜 차박 승용차박 텐트박 어디서든 하는거 같더라구요. 

날씨가 좋아지면서 더 많아지겠죠? 쓰레기만 잘 처리하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2021.06.24 - [음식정보/식당 카페 포장 배달 기타] - 삼척항 활어회센터 부미수산 10호집 방문 후기 [쥐치, 오징어, 서비스]

2021.06.22 - [여행정보/휴게소] - 내린천 휴게소 Epit(이핏)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서울 양양 고속도로서울 방향]

2020.06.23 - [캠핑/캠핑장정보] - 삼척 맹방비치캠핑장 사이트별 자리 정보 및 추천 명당은?

2020.02.20 - [캠핑/캠핑장정보] - 삼척 장호비치캠핑장 사이트 소개 및 간단한 자리 설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