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금융

대출금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거치식 상환 대출 상환 방식

해바니아 2020. 2. 4. 10:12
반응형

 

 

요즘 대출은 기본이라고 하죠?

근데 처음 대출을 할 경우 용어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아요. 은행에서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무슨 차이지 라고 생각을 많이 해요.

 

 

알아 보고 가지 않으면 대출 기간이 길기 때문에 선택에 중요성이 더욱 더 중요해요.

 

그냥 1년 이면 대충 원금이든 원리금이든 알아서 하면 되지만 주택담보대출

같은 경우에는 10년 20년 30년 납으로 진행 되기 때문에 어떤걸로 해야지

월 불입금이 작아 지는지 잘 판단을 하고 하셔야 해야 되요.

 

 

 

일단 대출을 하면 4가지 종류 대출 상환 방식이 있어요. 한가지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 원금균등분할상환

> 대출원금을 대출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 이자는 줄어든 원금에서 계산 하기 때문에 계속 감소 해요.

 

 

예시)

대출 금액 5,000만원 / 대출이율 10.00% / 분할상환개월수 36개월

→ 원금은 항상 동일 해요. = 1,388,888원 + 이자 = 월부금 (약 190만원)

 

이자 + 원금 = 월부금 이렇게 나오게 되요. 회차가 지날수록 월부금은 조금씩 낮아져요. 처음에는 약 190만원 정도 내야된다고 하면 10회차 정도면 약 170만원 20회차 정도면 약 160만원 30회차 되면 약 145만원 정도가 된다고 보시면되요.

 

계속적으로 월불입금 월부금이라고 하는데 이 비용이 줄어드니깐 부담이 지날 수록 적어 진다는 장점이 있어요.

대출 잔액이 줄어드니깐 이자가 줄어서 월부금이 줄어든다고 보시면되요.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대출금은 만기일까지 동일한 금액을 납부 하는 방식이예요.

예시)

대출 금액 5,000만원 / 대출이율 10.00% / 분할상환개월수 36개월

→ 월부금 = 두번째 달부터 약 1,613,359원 (첫달은 약정납일에 따라 달라요)

36개월동안 동일한 금액으로 납부 하시면 되요. 계산 하기 복잡하거나 한달에 낼 월부금에 대한 부담이 없으시면 이방식으로 이용 하시면 되요. 금액이 같기 때문에 계산을 할 필요가 없어서 얼마큼 나가는지 항상 확인만 하면되요. 신경 쓰기 안좋아하고 귀찮으신분들이 많이 하시더라구요. 대신 원금균등분할상환보다는 이자가 좀 더 많이 내야 된다는 부담감이 있는건 사실이예요.

 

 

 

 

 

 

■ 만기일시상환

> 간단해요. 대출기간동안 이지만 납부하다가 한번에 납입을 해야되는데 거치 기간이 짧아요.

예시)

대출 금액 5,000만원 / 대출이율 10.00% / 분할상환개월수 12개월

→ 월부금 = 11개월까지 이자만 납부 하면 됨. 12개월째 원금 + 이자 = 월부금 발생

월부금이 부담 되시거나 나중에 한번에 갚을 수 있는분들이 많이 하는 방식이고 처음부터 마지막 전달까진 부담이 없지만 마지막달엔 그돈을 한번에 목돈을 만들어야 되기 때문에 부담이 되는 방식이예요.

 

 

 

 

 

■ 거치식 상환

> 거치기간 동안은 이자만 내다가 거치기간이 끝나면 원금과 이자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상환하는 방식인데 복잡해요.

예시)

대출 금액 5,000만원 / 대출이율 10.00% / 분할상환개월수 36개월 /거치기간 12개월

 → 월부금 = 11개월까지는 이자만 내다가 13개월째부터는 원금균등분할상환 이런식으로 2가지 이상을 합쳐서 진행이 가능해요. 이렇게 되면 거치식 원금균등분할상황이 되는거예요.

처음 부담금이 적으나 나중에 목돈이 필요하고 또 다른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니깐 목돈을 하거나 하는 부분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방식이예요.

 

 

 

 

 

 

 

 

어떤방식으로 할지 선택이 항상 중요하니깐 잘 알아 보고 본인이 필요한 방법으로 진행 해서 손해가 없도록 하면 좋아요.

 

각개 이자도 다르고 중간에 반면에 전체 상환을 하게 되면 그 비용에 대한 이자도 있는지 중도상환수수료도 잘 알아보시고 하시면 좋아요.

 

그리고 이미 대출을 가지고 있을경우 대환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환을 할 때는 이자도 중요하지만 월 부담되는금액 월부금이 어떻게 나오고 개월수가 어떤지를 다시 한번 확인 하시고 하셔야되요.

 

자세한 부분은 잘 고민 해서 진행 해보세요.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사용시엔 신용도가 하락 될 수도 있으니깐 잘 알아보세요.

 

대출 상담을 받는건 신용도가 떨어지지 않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