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자동차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이용 안내문 [충전방법, 커넥트 연결 해제, 차량 접촉구 전기차요금 등]

해바니아 2021. 6. 10. 16:49
반응형

오늘은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이용 안내문을 살펴 볼려고 해요. 

요즘 현대에 아이오닉5와 기아에 EV6 뜨거운 자동차 감자로 떠오르고 있어요. 근데 반도체 문제로 제대로 생산이 안되고 있고 보조금은 테슬라 차량에서 소진이 되고 있어도 날리도 아닌 상황이예요.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이미 소진이 되서 전기차 지원금이 완료가 된곳도 있고 전부 다 다르더라구요.

전기자동차는 휘발유나 경유 차에 비해 차량 가격은 높으나 유지 관리비가 정말 절반도 안들고 세금도 적기 때문에 이런 장점이 최고에 효과를 발휘하는 미래 지향적 자동차예요.

예를 들어 전기차가 400km 갈 수 있다고 하면 하루에 출퇴근거리가 왕복 30km 정도 된다고 가정하면 한번 충전하면 거의 13일 충전없이 출퇴근을 할 수 있게 되는거죠. 

이런 부분이 유지 관리비에서 엄청난 매력을 발생하고 있어서 인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충번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 회원 충전방법 : 회원인증과 충전된 요금만 결제(전국 충전요금 동일)
  • 비회원 충전방법 : 신용카드로 충전요금을 선결제 후 충전(충전사업자별 충전요금 상이)

간편결제 등록도 가능하고 포인트 결제 등록도 가능해요. 

충전기에 종류가 있는데 AC3상, DC차데모, DC콤보 방식 이렇게 있어요.

 

 

전기차 이용 중 커넥터 연결 해제가 안되나요?

커넥터 꺾임 확인

: 충전 케이블에 의해 커넥터가 살짝 꺽이면 연결 해제가 되지 않습니다! 커넥터를 차량과 일직선이 되도록 위치시킨 후 상단해제 버튼을 누르고 시도해보세요.

차량 스마트키 이용

: 차량 도어 닫힘, 열림 버튼을 3~4회 반복하여 누른 후 커넥터를 해제 하세요. (열림 상태 유지)

차량 충전 재시도 

: 충전 종료의 일시적인 오류로써 처음부터 다시 충전을 시작 후 즉시 정상 종료하고 커넥터 상단 해제버튼을 누르고 당기세요.

충전기 비상정지 버튼 이용

: 충전기 비상정지 버튼을 누르고 1~2초 후 오른쪽으로 돌려 해제시킨 후 커넥터를 해제 하세요.

 

1회 충전시간은 40분

*전기차 충전방해 행위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로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친환경자동차법 제 16조)

 

 

 

 

 

 

 

< 전기차 특징 >

친환경적
- 주행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CO2나 NOx를 배출하지 않음
- 엔진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음경제적
- 전기모터로만 구동할 경우 운행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심야 전기를 이용할 경우 비용을 더 낮출 수 있음
- 차량 수명이 상대적으로 김안전성
- 사고 시 폭발의 위험성이 적음편의성
- 심야 전력으로 자택에서 충전 가능
- 기어를 바꿔줄 필요가 없어 운전 조작이 간편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해결

-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서,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주변도로, 지하주차장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곳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인체 위해도가 매우 높아 '12년에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차인 전기차로 대체해나갈 경우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은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등이 있습니다.

 

전기차 구매 시 세금감면 혜택
구분 과세 감면한도
국세 개별 소비세 차량 가액의 5% 300만원
교육세 개별소비세의 30% 90만원
지방세 취득세 차량 가격의 7% 140만원
구분 할인혜택 특이사항
공영 주차장 주차요금의 50% 적용 주차장 및 할인율은 지자체별 상이
고속도로 통행료 50% 하이패스 등록시 (17.7 ~ 22.12)

 

 

 

전기차 충전기와 충전방식
구분 급속충전기 완속충전기
출력 50~100kW 3~7kw
충전시간 20~60분 4~6시간

 

 

충전기 커넥터와 차량 접속구(인렛)
구분 DC콤보 7핀 DC차데모 10핀 AC3상 7핀 AC단상 5핀
대상차종 스파크, 볼트, 아이오닉~17 , i3, 코나, 쏘울부스터, 니로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 ~ 16, Leaf SM3 Z.E. 레이, 쏘울, 볼트, 아이오닉, I3, 스파크, Leaf, 코나, 니로 등

 

 

 

 

전기차 전기 요금은 충전사업자 연락처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부분은 해당 부분으로 연락을 해보시고 1번부터 총 16개의 충전사업자가 있어요.

아이오닉5가 반도체 수급이 어려워서 생산이 지연 되고 있지만 이제 몇년 후엔 디젤 차가 없어질거고 몇십년 후엔 진짜 수소차 전기차 시대에서 아마 살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차량 유지 관리비에 부담이 있으면 전기차 수소차 구매도 고려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일부 내용 출처- EV 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