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정보

차례상 제수용 참돔 참조기 민어 생선 간단하게 구별 하는 방법

by 해바니아 2020. 9. 18.
반응형

 

설날이나 추석 제사에 많이 쓰이는 생선들이 있어요.

바로 참돔 참조기 민어들인데 비슷하게 생긴 물고기들이 있어서 너무 헷깔리는 경우가 많은거 같아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차례 상에 올릴 생선을 속지 않고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는 ‘똑똑한 생선 구별법’을 내용을 제공했어요.

주요 내용은 제수용 생선 중 생김새가 유사하여 저렴한 생선으로 속여서 판매될 수 있는 돔류, 조기류, 민어류를 육안으로 쉽게 구별 하는 방법을 제공 했어요.

 

 

 

 

 

 

 

 

 

 

 

일단 코로나가 계속 나타나고 있지만 어르신들은 당연히 추석 명절엔 집으로 와야되지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아요. 아무리 티비나 라디오 정부에서 이번 추석 이동은 자제하라고 하지만 그대로 무조건 오라고 하시는 시부모님들도 당연히 있기 마련이죠.

그래서 그놈에 제사가 무엇이 중요하고 차례가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겠지만 그걸 위해서 오라고 하시는 부모님들도 있어요.

 

근데 차례상 물고기를 구입 했는데 짝퉁을 구입하면 또 화가 날거 아니예요.

그래서 미리미리 생선 고르는법을 알아 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 같아요.

 

 

 

 

 

 

 

 

 

 

일단 전통시장이나 재래시장 대형마트에 가서 차례상 장을 많이 보는데 대형 마트 물고기 이름이 있어서 구별하기가 쉬워요.

근데 수산물 시장이나 재래시장에선 이름을 안해놓는곳도 있어서 구별을 꼭 해서 봐야되는거죠.

 

근데 "이 생선 주세요." 라고 하는데 속여서 주는분은 사실 거의 없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그냥 알아 두면 좋은 상식 같아요.

 

 

 

 

 

 

참돔 퀴즈 ?

제사상에 올라 가는 참돔은 몇번일까요?

 

 

 

 

 

 

 

 

정답은 바로 1번이예요.

제사 음식으로 많이 사용되는 ‘참돔’은 등 부분에 파란 반점이 있으나, ‘황돔’은 반점이 없이 몸 전체가 노란 빛을 뛰어요.

위에 사진을 보시면 구별이 되시나요?

1번은 참돔 2번은 황돔이라서 아예 보면 틀리다라고 생각이 드실거예요.

 

 

 

 

 

 

 

 

 

참조기 퀴즈 ?

제사상에 주로 올라가는 참조기는 어느 것일까요?

 

쉽쥬?????

 

 

 

 

 

 

 

정답은 바로 1번이예요.

제사상에 올라가는 참조기’는 머리에 다이아몬드 돌기가 있지만, ‘부세’는 머리 모양 윤곽이 아주 둥글고 매끈해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맛이 참조기가 진짜 훨씬 더 맛있어요.

 

 

 

 

 

 

 

참조기 퀴즈 ?

제사상에 주로 올라가는 민어는 어느 것일까요?

 

구별이 되시나요?

 

 

 

 

 

정답은 1번이예요.

민어라는 생선을 잘 보지 못하기 때문에 구별하는거보다 생선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더 많은 거 같아요.

제사상에 많이 올라가는 ‘민어’는 지느러미가 노란빛이고 입은 붉은색인 반면, 민어와 닮은 ‘영상가이석태’는 등지느러미가 둘로 나누어져 있으며, 지느러미에 검붉은 반점이 특징에 차가 있어요.

 

 

 

 

 

 

 

 

코로나 때문에 추석이 걱정이지만 어떠한 일이 있어도 제사를 지낸다고 하는 부모님들이 있어서 답답함이 있는 가정들이 많네요.

코로나 인데 제사 차례를 꼭 해야되나 싶네요.

만일 차례상을 차리는 경우 생선 구별법을 알아 두시면 장보실때 조금 아는척 할 수 있으니깐 참고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사진 내용 자료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2020/02/21 - [취미생활/사회] - 제사는 꼭 지내야 하는 걸까?

2020/05/08 - [생활정보] - 직장 동료 친구 부모님 지인 조문 위로 문자 보내는 법

2020/05/28 - [생활정보] - 상갓집 가면 안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 일까? 미신? 신앙? 귀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