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생활정보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이란? 동백전 신청방법은? 동백전 충전방법? (사용처, 혜택, 발급방법, 사용가이드, 가맹점)

해바니아 2021. 4. 5. 10:31
반응형

 

 

사진출처-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홈페이지

 

부산에 지역 화폐인 동백전이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출시를 했어요. 

근데 도대체 동백전이 무엇이고 어디서 사용하고 혜택은 어떤게 있고 발급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한가지씩 알아보도록 해볼게요.

 

 

 

동백전이란?

 

동백전 의미 부산시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뜻하는 '전'(錢)을 합성한 명칭이고 소상공인과 시민, 전통시장이 함께(동.同) 상생 합력하며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100(백)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준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해요.

 

<주요 사항>

발행주체 부산광역시

유효기간 발행일로부터 5년

사용처 사업장이 부산광역시인 신용카드 가맹점
(단, 2020.7.2. 지역사랑상품권법 시행에 따라 9월말까지 부산시에 동백전 가맹점 등록 신청을 완료한 가맹점)

제한업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 (SSM) 온라인 가맹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등

고객센터 1577-1432

※ 삼성페이 또는 LG페이 등록이 가능

 

 

 

 

 

 

 

 

 

동백전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가능 사업장이 부산 광역시인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 할 수 있어요.
(음식점, 동네슈퍼, 전통시장, 카페, 학원 등) 

대신 사용제한은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일부 프렌차이즈 직영점, 온라인 쇼핑몰,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등에서 사용 할 수가 없어요.

 

 

 

 

 

 

 

 

 

동백전엔 어떤 혜택이 있나요?

 

<사용자>
결제 즉시 캐시백 적립

<결제금액별>
 누적 0~10만원까지 10% | 10~50만원까지 5%(월한도 50만원) 

예시)

월 누적 결제 금액이 0원인 경우
- 첫번째 결제 10만원 결제, 1만원 캐시백(10%) 지급
- 두번째 결제 30만원 결제, 1만 5천원 캐시백(5%) 지급
※ 예산 사정상 캐시백 요율 등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현재 캐시백은 일시 중지로, 21년 재개 예정


<소상공인>
사용제한 업체 외 자동가입 되어 있고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거래 가능 해요.(별도 가맹신청 없음)

각종 정책수당 사용과 캐시백 이용을 위한 소비 증대로 매출이 증가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죠.

 

 

 

 

 

 

 

 

 

동백전은 어떻게 신청 하나요?

 

스마트폰에서 '동백전'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 후 동백전 체크카드(하나카드/부산은행 카드)를 신청하는 것이 기본이예요.

-동백전 앱에서 카드 신청하면 2~3일 내 우편으로 배송되요.
-앱 회원가입 시 준비물 : 

① 신분증 ② 은행 계좌번호 (하나/부산/농협/국민/신한/우리/기업/SC제일은행 중 1개)
 

하나은행 /부산은행 /NH농협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신청하면 체크카드 발급과 동시에 수령할 수 있어요.

-하나/부산/NH농협은행 창구에서 즉시 발급을 위해서는 각 은행 연결 계좌가 꼭 필요해요.
-카드 신청 시에 은행 직원이 '동백전' 앱 설치 및 회원가입을 도와 준다고 해요.
 
※ 4월 13일 부산은행 동백전 카드 출시 이후 부산은행 계좌로 신청시에는 현장 즉시 발급 가능

 
 
부산 시민이 아니더라도 신청방법은 위와 동일하며,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유의 참고해주세요.

특히,

미성년자(만14세이상)는 동백전 앱에서 신청이 불가하므로, 은행 지점 방문 필수(하나/부산/NH농협은행)

-준비물 : 

① 학생, 보호자 신분증 (학생증, 여권 등) 

②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③ 신분증(법정대리인 방문시 추가) 

④ 방문은행(하나/부산/NH농협은행)의 계좌

 

 

 

 

동백전 앱 (어풀) 설치 방법 

 

 

 

 

동백전(부산지역화폐)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A 동백전 체크카드를 수령하였다면, ‘동백전 앱’에서 처음 1회에는 충전시 사용할 은행 계좌를 등록해야 해요.
다음으로, 스마트폰 화면 좌측 하단의 충전하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을 충전 하면 되요. 하나은행, 부산은행, NH농협은행 전 지점 창구를 방문하시면 모바일 사용이 힘든 분들을 위해 동백전 충전을 지원해 드리고 있어요.
별도 신분 확인을 거치지 않고 충전신청서(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작성하여 제출 하시면 되요.

 

동백전 충전 방법

 

하나은행, 부산은행, NH농협은행 전 지점 창구를 방문하시면 모바일 사용이 힘든 분들을 위해 동백전 충전을 지원해 드린다고 하니깐 혹시나 잘 안되시면 은행 지점을 방문 해주세요.

동백전을 이용하면 좋은점이 여러가지 있는데 이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소득공제 시에는 동백전카드로 결제 하시면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30%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또 간편하게 삼성페이나 LG페이 등록이 가능해서 카드가 없어도 이용이 가능하고 자동충전 서비스가 제공 되서 잔액 또는 지정일 기준으로 자동충전도 되요. 

지역화폐에 좋은점은 지역에서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상공인에게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서 많은 지역에서 이미 사용 하고 있어요. 특히 제주같은 경우에도 많은 가맹점이 참여 하고 해서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구요.

부산도 처음이지만 사용에 익숙해지고 편해지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감사합니다.

사진 내용 출처-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홈페이지 

 

 

2020.12.11 - [생활정보/기타 생활정보] - 제주 탐나는전이란? 상품권 지역화폐 구매방법 사용방법 혜택 가맹점 혜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