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정보/음식점

소 내장 부산물 부위별 효능과 특성 손질하는 방법 (곱창 대창 막창 염통 벌집양 양깃머리 수구레 소껍데기 선지 횟간 천엽 지리)

해바니아 2021. 1. 28. 11:39
반응형

 

 

 

소 부산물 효능과 간단하게 손질법 등을 알아볼려 해요.

소 부속물은 여러 종류가 있고 엄청 다양해요. 평소에 자주 먹을 수 있는 곱창 대창 등 다양한 부위가 있어요.

벌집양, 양깃머리, 곱창,대창,막창, 염통, 수구레, 껍데기, 선지, 횟간,천엽,지라 등 종류가 엄청 많아요.

소에서 나오는 이런 부속물을 통틀어 소 내장이라도 해요.

 

 


부산물 효능과 손질법

 

 

 

소 벌양 / 소 벌집양

소 벌양 / 소 벌집양



소 벌집양은 소화 흡수율이 높아서 과로와 스트레스 지친 위가 소화하기에 좋은음식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해독 효과가 있으며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요.

손질 방법은 밀가루로 버럭버럭 문질러 빨아, 한번 삶아 버리고 냄새나지 않게 된장과 소주를 넣고 약한불에 푹 삶으면 되요.

 

 

 

 

소 양깃머리

소 양 깃머리


소 양깃머리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많아서 몸이 허약하신 분이나 회복중인분들에게 좋다고 해요.

특히, 양기부족,정력식품이자 피부미용및 골다공증에 좋은 양 깃머리라고 하죠.


손질 방법은

밀가루에 주물럭 주물럭 빨아서 한번 삶아 버리고 약한불에 푹 삶으면 우유빛이 나오고 껍데기를 벗기고 즙을 내어서 허약체질 어린이에게 많이들 추천하더라구요.
껍데기를 벗기고 곱창이랑 구우면 연하고 구수해서 생각보다 인기가 많죠.

 

 

 

 

 

소 곱창

소 곱창



소곱창은 무기질,효소가 풍부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많이먹는 부위죠. 남성의 정력과 기운북돋아주고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해주며 어지럼을 다스리고 산후조리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소 곱창 손질 방법은 곱창이 좀 질겨서 껍질을 벗기면 연하게 먹을수 있고 또 키위를 갈아 재워놓았다 구우면 연하고 고소하게 먹을 수 있어요. 근데 집에서는 손질하기가 좀 어려워서 곱창 판매점에서 구매하시면 껍질 벗기고 소중한 곱이 나오지 말라고 양끝에 막고 손질해서 파는곳도 많으니깐 집에서 손질보다는 손질된걸 사는걸 추천드려요.

조리법은 생으로 구어도 되지만, 소독도 할겸 냄새도 없애고 살짝 삶아서 구우면 깔금하고 냄새가 덜하고 요즘은 에어프라이기를 이용해서 구우면 더 맛있게 드실수가 있어서 가정에서도 간편히 먹을 수 있는 식재료가 된거 같아요.

 

 

 

 

소 대창

 

소 대창

 

소막창 (소홍창)

 

막창 (홍창)


소 대창,막창은 무기질,비타민,고단백질,저콜레스테롤 풍부하고 대중적으로 간편식으로도 많이 나오고 있는 식재료 중에 하나예요. 진짜 그냥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는것도 있고 간편하게 해서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음식중 하나 인거 같아요.

대창 막창 손질방법은 집에서 하면 좀 손이 많이 가죠. 밀가루로 조물조물해서 헹구고 먹는 방법은 생으로 굽든지 삶아서 먹어도 되고 구워서 먹어도 되요. 요즘은 에어프라이기를 많이 사용해서 먹더라구요.

구우면 쫀득쫀득 고소한 식감들 때문에 매니아가 있을정도 많이들 먹어요. 

근데 비싸요............................ㅠㅠ

 

 

 

 

 

 

소염통

소염통



소염통은 무기질,미네랄이 풍부해서 영양면에서 우수하다고 해요. 

소염통은 달리 손질할것이 없고 그냥 바로 구워서 드시면 되서 편하죠.

특히 막창이나 곱창 대창 집에가면 돌판에 같이 올려서 제일 빨리 익기 때문에 얇게 썰어서 곱창과 구우면 되고, 염통이 빨리 익어서 염통에 소주한잔 하다가 보면 막창이나 곱창 대창이 다 익어서 먹는 경우가 많죠.

횡성에 가면 축구공처럼 정말 엄청 큰 염통을 1만원이면 구입 할 수 있는데 실컷 먹을수 있어요.

 

 

 

 

 

소 선지

소선지


소선지는 숙취해소, 선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미네날과 펩타이드 성분이 체내 알콜의 해독 ,분해및 배출촉진, 다이어트, 중금속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신다고 해서 인기가 많은데 안먹는사람도 많은 소 부속물 중 하나죠.

특히, 다량 섭취하면 성인병의 원인이 될수 있거나 변비에 부작용을 나타날수도 있다는걸 알고 계시는게 좋아요. 

소 선지 손질 방법은 물이 펄펄 끊을때 선지를 넣어 끊으면 약불에 좀 삶아 찬물에 헹구어서 소 부속물들이 있는 내장탕에 많이들 넣어서 함께 먹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제주도 해장국이 이런 스타일로 유명하죠.

가정에서는 회로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서 가끔 먹기도 하지만 왠만한 집에서는 흔히 먹진 않는 부위예요.

국밥 좋아하시는분들에게는 최고에서 식재료가 아닌가 싶네요.

 

 

 

 

소 수구레


소 수구레는 소고기의 지방과 가죽 사이에 있는 부분으로 생긴건 지방 같지만 지방이 적고 콜라겐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좋으며 고소한 맛이 일품으로 수구레 국밥 수구레 해장국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예요.

소수구레는 한번 삷아서 버럭버럭 문질러 씻어 버리고 질기니까 은근한 불에 푹 삶아 국이나 볶음,새콤달콤 무침으로 만들어서 많이들 먹는 소 부속물 중 하나예요.

국밥 좋아하시는분은 또 수구레 국밥도 많이들 먹고 수구례 국밥만 유명한 지역이 또 있더라구요.

 

 

 

 

 

소 지라

소 지라

소지라는 빈혈,산후빈혈,기력부진으로 나타나는 빈혈, 한마디로 빈혈에 최고 좋다고 해서 유명해요.

손질방법은 껍질을 벗기면 되고 곱창집에 가면 서비스로 직전에 많이 나와서 익숙한데 안먹는분들이 많아요.

 

 

 

 

소 천엽

소 천엽

소 천엽은 비타민E,엽산이 풍부해서 임산부에 좋고 설사완화,두뇌발달,성인병예방,숙취,피로회복,다이어트 등 다양한 곳에 좋다고 해요. 

손질방법은 밀가루에 조물조물해서 여러번 행구시면 끝나서 간단한 식재료죠. 

소천엽도 지라랑 같이 천엽 지라 이렇게 해서 곱창 막창 집에 가면 서비스로 제일 많이 나와서 접하는 식재료 중 하나죠.


 

소 간

소간


소간 옛날부터 피를 보충,간기능을 보함,눈을 밝게 근시,시력감퇴,야맹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손질 방법은 양면 표피를 이물질을 물티슈가 깨끗한 수건?으로 닦고 썰어서 먹으면 되요. 특히 물에 씻으면 피비린내가 진동을 해서 드시기가 어려울수도 있어요.




소 부속물은 요즘 인기가 많아서 직거래도 많이 되고 손질해서 파는곳이 많아지고 조리방법이 굽는 방법 말고도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기 오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가 가능해서 어렵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니라 가정에서도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변화를 하고 있어요. 

특히 손질하는 과정이 매우 힘들어서 식당에서 먹을땐 비싸게 먹을수밖에 없고 양도 적어서 부담감이 있는 음식은 분명한거 같아요. 

여러가지 소 부속물 알고 먹으면 재미있을거예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