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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 지내는 방법과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 꼭 해야할까?, 요즘 제사 지내는 방법은?]

해바니아 2022. 10. 21.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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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해바니아 입니다. 🖐️

오늘은 제사 지내는 방법과 제사상 차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저는 사실 제사에 대해서 안했으면 하지만 아직도 억지로 하거나 당연히 해야하는 집이라서 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집안마다 다른거 같더라구요. 

사실 정답은 없자나요. 제사를 지내도 되고 안지내도 되고 그건 집안에 따라서 다르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제사 지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게요. 

 

 

 

첫번째. 옛날 전통 제사 지내는 방법 🎈

제사의 진행순서와 예법은 가문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인 전통제례의 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

☑️ 영신(迎神)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예전에는, 출주(出主)라 하여 사당에서 신주(神主)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었다.

☑️ 분향강신(焚香降神)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祭主)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執事)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너 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집사는 빈 잔을 제자리에 놓는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 참신(參神)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참사자(參祀者) 모두 신위를 향하여 두 번 절한다. 

신주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일 때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을 모셨을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進饌)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진찬때는 주인이 육(肉,고기) 어(魚,생선) 갱(羹,국)을 올리고 주부가 면(麵,국수) 편(餠,떡) 메(飯,밥)를 올린다.

☑️ 초헌(初獻)
제주가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술잔을 내려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잔을 받아서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 위에 젓가락을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잔은 합설(合設,고인의 내외분을 함께 모시는 것)인 경우 고위(考位,남자) 앞에 먼저 올리고 비위(여자) 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연다.

☑️ 독축(讀祝)
축문 읽는 것을 독축이라 한다.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으면 축관은 제주 좌측에 앉아 천천히 정중하게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무관하다. 

독축이 끝나면 참사자 모두 일어나서 재배하는데 초헌의 끝이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다.

☑️ 아헌(亞獻)
두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주부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인 남자가 초헌 때와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리기도 한다. 

이때 모사에는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는 네 번 절한다.


☑️ 종헌(終獻)
세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는 게 원칙이나 참가자 중 고인과의 정분을 고려하여 잔을 올리게 하기도 한다. 

아헌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린다.

☑️ 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주전자를 들어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집안에 따라서는 집사로부터 새로운 술잔에 술을 조금 따르게 한 다음 집사는 다시 이것을 받아,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 하는 경우도 있다.

☑️ 삽시정저(揷匙正箸)
좌측부터 조부, 조모 순으로 메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 위의 중앙에 꽂는 의식이다. 

이때 수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젓가락은 시접 위에 손잡이가 왼쪽을 보게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한다.

☑️ 합문(闔門)
영위(靈位)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의식이다.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고 몇 분 동안 조용히 기다린다. 

대청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揖,상견례때 하는 절)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 제자리에 업드려서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 계문(啓門)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祝官)이 세 번 헛기침을 한 후 방문을 열며 들어 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 헌다(獻茶)
헌다란 차를 올린다는 뜻이다. 

갱(국그릇)을 내리고 숭늉을 올려 숟가락으로 메를 세 번 떠서 숭늉에 말고 수저를 숭늉 그릇에 놓는다. 

이때 참사자 모두 읍한 자세로 잠시 동안 꿇어 앉아 있다가 제주의 기침소리를 따라 고개를 든다.

☑️ 철시복반(撤匙復飯)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을 말한다.

☑️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가 신위 앞에 두 번 절한뒤 지방과 축문을 향로 위에서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 내온다. 

신주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 철상(撤床)
제상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차례대로 한다.

☑️ 음복(飮福)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음복을 끝내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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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요즘 시대에 간편화된 제례(제사)진행 절차 방법 🎈 

전통적인 제사 절차를 요즘 시대에는 많이 번거러워 하는 것이 요즈음의 세시풍속이예요.

안할순 없고 해야되니깐 방법을 변경하는거죠. 간단하게 말이죠. 그래서 결례가 되지 않을 정도의 현대식 식순으로 정말 많이들 행하고 있어요. 

신위봉안 → 초헌 → 독축 → 아헌 → 종헌 → 삽시 → 헌다 → 사신 → 철상 → 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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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위봉안(神位奉安)
제상 위에 흰 종이를 깔고 제수를 진설한 뒤, 지방을 써서 붙인다. 

제주가 분향하고 모사에 술을 부은 뒤 제주와 참사자가 일제히 신위 앞에 두 번 절한다.

☑️ 초헌(初獻)
고인에게 첫 술잔을 올리는 절차이다. 

술잔을 채워 두 손으로 받들고 향불 위를 거쳐 밥그릇과 국 그릇 사이 앞쪽에 놓는다잔을 올린 뒤 두 번 절한다.

☑️ 독축(初獻)
초헌이 끝나면 제주는 축문을 읽고 두 번 절한다. 

축문을 읽는 동안 다른 참사자들은 모두 꿇어 앉아 머리를 약간 숙이고 경건한 마음으로 듣는다.

☑️ 아헌(亞獻)
축문 읽기가 끝나면 주부가 두 번째 술잔을 올리고 네 번 절한다.

☑️ 종헌(終獻)
제주의 근친자가 세 번째 술잔을 올리고 두 번 절한다.

☑️ 삽시(揷匙)
제수를 많이 드시라고 비는 의미로 숟가락을 밥에 꽂고 모든 참사자가 고개를 숙여 묵념한다.

☑️ 헌다(獻茶)
숭늉(혹은 냉수)을 국과 바꾸어 놓고, 수저로 밥을 조금씩 세 번 떠서 물에 만 다음 수저를 물그릇에 가지런히 놓고 잠시 국궁하고 서 있다가 일어난다.

☑️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일제히 신위 앞에 큰절을 올린다. 

안녕히 가시라는 작별의 인사를 드리는 것이다.

☑️ 철상(撤床)
지방을 거두어 축문과 함께 불사르고, 상을 물린다.

☑️ 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신 복된 음식이라는 뜻으로 제사가 끝나면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시식을 한다. 

또한 친족과 이웃에도 나누어 주고 이웃 어른을 모셔다 대접하기도 한다. 

음복을 함으로써 조상님들의 복을 받는다는 속신(俗信)이 있다.

 

간단하쥬? 😁😁😁

제사는 집안, 지역마다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실 정답은 없어요. 하고 싶은 방법대로 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세번째. 제사상 차리는 방법 🎈

제사상 진설법은 각 지방의 관습에 따라 다른 점이 많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향교에서 권하는 제사상 차리는 법을 많이 따르고 있어요. 진설하는 위치를 말할 때는 편의상 제사 지내는 신위를 향하여 우편을 동쪽, 좌편을 서쪽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아요.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 앞에 신위를 모실 위패(位牌)와 촛대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리고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위패에 붙이시면 되요. 제사상 앞 가운데 위치한 향상에는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놓으며 그 밑에 모사(茅沙)그릇, 퇴주그릇, 제주(술)등을 놓는 경우가 많아요.

제사상 진설하는 방법에서 기본이 되는 몇 가지를 요약 방법을 살펴볼게요. 🎈


☑️ 반서갱동(飯西羹東)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 한다.

즉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 좌포우혜(左脯右醯)
4열 좌측 끝에는 포(북어, 문어, 전복)를 놓고 우측 끝에는 젓갈을 놓는다.

☑️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 중에 붉은 색 과일은 동쪽에 놓고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 조율시이(棗栗枾梨)
조율시이라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배(사과)의 순서로 놓는다.

☑️ 좌면우병(左麵右餠)
2열 좌측에 국수를 우측에 떡을 놓는다.

☑️ 생동숙서(生東熟西)
4열 동쪽에 김치를 서쪽에 나물을 놓는다.

☑️ 건좌습우(乾左濕右)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 쪽에 놓는다.

 

 

 

 

제사상 진설하는 열은 모두 5열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볼게요. 🎈


☑️ 제 1열 : 술잔과 메(밥),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 제 2열 : 적(炙)과 전(煎)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패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가루를 뭍혀서 후라이 팬에 부친 음식(부침개).


☑️ 제 3열 :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채소류탕), 어탕(어패류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한가지 탕으로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 제 4열 : 포와 나물을 놓는 줄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식혜나 수정과를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삼색나물이라하여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김치와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명절)는 그다음에 올린다.

☑️ 제 5열 : 과실을 놓는 줄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 배(사과)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위에 본거처럼 제사상엔 기본 규칙이 있지만 제사상에 올려지는 음식은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내가 올리는 음식이 그 기준이 아닐까 싶어요. 요즘은 제사도 통합을 많이 하고 횟수도 많이 줄이는 경우가 많고 꼭 올려야 되는 음식 외 평소에 좋아하셨던 음식을 올리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해요. 제사 준비 과정 자체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간편하게 하면 좋지만 또 그게 아닌 상황에서는 규칙에 맞쳐서 지내야 되지 않나 싶네요.

 

이렇게 제사 지내는 방법과 제사상 차리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봤네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그럼 이야기는 여기서 마칠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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